막상 에어컨을 작동하려고 하면 냉방 기능이 안돼서 당황했던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올해 기록적인 폭염 속에서 에어컨 A/S 기사님 기다리다 고통스러워 죽는 줄 알았습니다.ㅠ 이제부터는 여름 오기전 미리 에어컨 점검을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용없이 셀프로 간단히 에어컨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다들 사전 점검해서 고통없이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1. 전원 콘센트 연결 (에어컨 차단기와 전원코드 확인)
에어컨은 여름에만 작동하기 때문에 봄, 가을, 겨울 동안 전원을 꺼놓고 생활합니다.
콘센트를 연결한 후 실내기 전원 버튼을 켜서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 주의점 : 멀티탭은 NO! 벽면 단독 콘센트를 이용해 주세요. 멀티탭 사용 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리모컨 작동 상태 확인
리모컨이 작동 안 된다면 건전지가 방전되었을 수 있으니 뒷면 커버를 열어 새 건전지로 교체합니다.
장시간 리모컨을 사용 안 한다면 건전지를 빼서 따로 보관해 주시면 좋습니다.
3. 필터 청소 및 교체하기
필터는 위생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별 제품별 필터 주기를 확인하고 교체가 필요한지 미리 체크합니다.
4. 성능 점검하기
여름철에 가장 A/S 신청이 많이 되는 것은 냉방 기능 이상입니다.
성능 체크를 위해 18℃ 냉방 모드로 20분 정도 가동하여 냉기 상태를 확인합니다. 에어컨을 작동하고 실내기와 실외기에서 이상 소음이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5. 누수 체크하기
배수 호스 연결 부분이 찢어졌거나 내부 이물질 막힘이 있을 경우 누수가 발생합니다. 누수 발생 시 즉시 가동을 멈추고 A/S 수리 신청합니다.
6. 실외기 주변 정리하기
실외기 더운 바람이 외부로 배출될 수 있도록 환기창을 잘 열어주고 주변을 정리합니다. 방충망에 먼지가 많이 쌓였을 경우, 공기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