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금융’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12년차 현직 은행원 ‘예니’입니다. 청전부지로 치솟는 집값때문에 대출없이 자가 구입은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보통 은행에서 몇억씩 대출끼고 집을 사기에 대출금리는 정말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최대 7%까지 상승했던 주택담보대출 금리 때문에 영끌족의 비명소리가 난무했지만 최근 ‘주담대 갈아타기’ 정책이 나오면서 희망회로가 켜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금융권 최대 이슈 ‘주담대(주택담보대출) 대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주담대 갈아타기’란?
‘기존에 보유한 주택담보대출을 금리조건이 유리한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토스,핀다,네이버페이등 대출비교 플랫폼과 금융사 앱에서 원스톱으로 대환(갈아타기)이 가능!!
2. ‘주담대 갈아타기’ 시행일
-주택담보대출 2024년 1월 9일
-전세자금대출 2024년 1월 31일
3. ‘주담대 갈아타기’ 대상
-KB시세 조회가 가능하고
-10억원 이하의 아파트 담보대출 중
-기존 대출 받은 지 6개월이 경과한 대출
※ 디딤돌대출 등 저금리 정책자금이나 보금자리론, 중도금대출, 잔금대출은 대상 제외
※ 처분조건부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조건 미이행 시 신규대출이 불가하므로 대환 대상 제외
4. ‘주담대 갈아타기’ 대출한도 및 만기
-대출만기: 최초 취급한 대출만기를 초과해서 취급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최초 주담대 받을 때 만기 20년으로 설정한 후 현재 10년 상환하고 10년이 남은 경우, 갈아타기(대환)할 때 최대 20년으로 만기 설정 가능합니다. 대출만기를 30년 또는 40년으로 갈아타는건 불가능합니다.
-대출한도: 기존대출의 잔여금액 이상으로 대출받을 수 없스빈다.
즉, 대출한도 높이는 것, 만기 늘리는 것도 불가!
5.‘주담대 갈아타기’ 차주단위 DSR 비율?
-차주 단위 DSR 기준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은행권 40%, 제2금융권 50%
*DSR 규제비율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대환대출은 불가능합니다.
IF, DSR 규제비율 40% 초과 시, 기존 대출을 일부 상환 후 규제비율 내 들어온다면 대출 신청 가능합니다.
6. ‘주담대 갈아타기’ 절차
1)대출 비교 플랫폼(핀타, 네이버페이, 토스, 카카오페이)을 통해 금리가 가장 낮은 금융사를 알아본 뒤 가심사를 통해 결과를 확인합니다.
2)심사 통과 후 서류를 제출합니다.
-대부분 서류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비대면 수집되기에 준비할 필요없으나 ‘매매계약서와 등기필증’ 는 휴대폰으로 촬영하여 업로드 합니다.
3)대출심사가 완료되면 대출약정하면 끝!
-금융회사의 대출 심사에 평균적으로 약 2~7영업일이 소요됩니다.
7. 금융사 이벤트. 혜택까지 챙기자
1)KB국민은행
자사 스타뱅킹 앱에서 주담대 갈아타기를 완료한 고객 전원에게첫 달 대출 이자 최대 50만원을 지급합니다.
2)신한은행
주담대를 환승 고객 중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최대 20만원 범위에서 마이신한포인트를 지원합니다.
[시사점]
금융위원회 보도자료에 의하면 ‘최종 완료된 대출의 평균 금리 인하 폭은 1.5%포인트(p)이며, 차주 1인당 연간 기준 이자 절감액은 약 337만원이다.’ 이라고 합니다. 클릭 몇 번으로 한달에 약 30만원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주담대 갈아타기’ 대상에 해당되면 한도 소진되기전 얼른 신청해봅시다.!!!